브레이크

지각생 연습장

흔히들 좋은 자전거라고 평할때 자전거회사의 유명도,자전거차체의 재질과 차체의 등급과 부품의 등급을 본후 자전거의 좋고 나쁨을 판단합니다. 여기서 또하나 빠지지않는 것이 제동력 입니다. 산악자전거라는 것이 속도를 내는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빨리 멈추는것이 좋은 자전거이고 매년 새로운 신기술과 신소재로된 브레이크가 시마노나 어비드,각 유압브레이크회사들에서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산악자전거에 있어서 제동력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저가제품으로도 상당한 성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림을 깨끗이 한다.

림이란 브레이클를 잡을때 브레이크 고무가 닿는 부위입니다.보통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이 부위는 타이어랑 붙어 있기 때문에 빗길주행이나 험로 주행시 자주 이물질이 달라붙습니다.또 브레이크고무가 닳으면서 림에 묻기도 합니다. 이 부위를 자주 깨끗이 점검하시면 브레이크가 좋은 성능을 발휘 합니다.림의 휨도 자주 점검해서 휘었을시 바로 교정해 주는게 좋습니다.

2)타이어를 점검한다.

타이어의 트레드가 너무 닳아 있으면 제동력이 떨어집니다.타이어는 소모품이니까 자주 점검하시는게 좋습니다. 많이 닳은 타이어는 펑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3)브레이크 와이어를 점검한다.

앞 브레이크보다 뒷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떨어지는 가장 큰이유가 역시 브레이크와이어의 길이가 길어서 그만큼 중간에 힘의 손실이 발생해서 입니다.

브레이크케이블은 가느다란 철선이 여러가닥 꼬여서 만들어져 있습니다.이 케이블 겉에는 케이블하우징으로 감싸여져 있습니다.역시 산악자전거를 오래 타다보면 그부분에 녹이슬기 쉽습니다.철선을 여러가닥 꼰것이라 끊어질 확율은 적지만 녹이 슬기 시작하면 브레이크와이어가 주행중 끊어지는 위험도 발생합니다.적어도 한달에 한번정도는 와이어를 그리스로 깨끗이 닦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그리고 한해가 지나면 와이어는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요즘은 고어텍스(Gore-tex)로 만든 녹이 발생하지않게 만들어진 케이블 하우징도 시판되고 있습니다.이 역시 자신이 관리를 잘하는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 자신의 자전거에 케이블 하우징이 너무 길게 되어있으면 필요이상의 저항이 발생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잡는손에 힘이 너무 많이들어가게 되고 브레이크의 성능도 현저히 떨어집니다.

4)레바를 점검한다.

5)브레이크 패드를 점검한다.

브레이크 패드도 한달에 한번정도 닦아주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중요한것은 브레이크 패드를 정확히 림에 맞게 조정해줘야 하는것 입니다. 패드의 동일한 면이 림의 동일한 면(너무 위나 너무 아래가 아닌)에 동시에 접촉해야만 합니다.

6)브레이크의 유격을 정확히 조정한다.

산악 자전거의 브레이크 유격은 세밀이,양쪽 균등하게 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우선 브레이크의 유격을 보는 쉬운 방법은 V-브레이크의 고리가 쉽게 빠질수있는 최대한의 거리를 확보하는것 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면 자연스럽게 레바의 유격도 조정됩니다.또 한가지는 브레이크암이 움직이는 유격이 좌우가 동일해야 합니다.이것은 브레이크암 밑부분에 양쪽에 똑같이 붙어있는 아주작은 나사가 조정하는데,이 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브레이크암과 패드가 바깥쪽으로 나오고 반대로 한면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개인 도구